본문 바로가기
스토리가 있는 HR

연봉제도 연봉인상 연봉비교 임금직무정보시스템

by allinone-series 2022. 1. 20.
반응형

2022년 시작된 지 벌써 거의 한 달이란 시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인사팀에게 바쁜 연말을 보내고, 더욱더 바쁜 연초를 보내는 시기입니다. 연초에는 연말정산이라는 큰 업무가 있고, 개정된 근로기준법, 최저임금 등에 맞춰서 제도를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작년 한 해를 돌이켜보는 평가제도를 점검하고 시행할 준비를 해야 하고, 승진과 연봉 인상 준비를 해야 하는 주요한 업무들이 많이 몰려있습니다. 어느 부서 어떤 업무를 하든 업무의 강도가 몰리는 시기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인사팀 중에서도 HRM 중심의 부서에게는 연초는 정말 중요하고 강도 높은 업무가 많이 몰리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 중에서 연봉과 관련된 포스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연봉제도

연봉제도는 운영하는 형태에 따라서 크게는 호봉제와 연봉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호봉제는 입사와 동시 호봉이라는 숫자가 직원을 따라다니게 되고, 한 해가 지나면 한 호봉이 올라갑니다. 사원 1호봉 한 해가 지나면 사원 2호봉..... 주임 승진이 되면 주임 1호봉 한 해가 지나면 주임 2호봉... 이러한 형태로 진행되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각 호봉마다 정해진 월급 금액의 표가 있어서 매해마다 기 정해져 있는 호봉테이블에 따라 월급과 연봉이 정해지는 제도 호봉제라고 합니다. 호봉제는 같은 경력의 같은 호봉에 있는 직원들은 모두 동일한 월급을 받고 있어서 월급의 형평성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일 잘하는 직원, S급 인재들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별도의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연봉제도는 흔한 민간기업에 다니는 직원들에게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별도의 호봉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매년 정해진 인상률에 따라 연봉이 조정되는 제도입니다. 보통의 경우 평가의 결과가 보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은 직원은 상대적으로 높은 연봉 인상률을 부여받습니다. 그래서 일 잘하는 직원, S급 인재들은 동일 경력, 동일 직급의 직원에 비해서 높은 연봉을 받게 되고, 매해 높은 인상률을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면 복리의 효과 누릴 수 있습니다.

 

연봉 인상

그렇다면 연봉제에서 연봉 인상률은 어떻게 결정될까요?? 연봉 인상률은 기업의 상황에 따라 인상률 결정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직전 연도 매출과 영업이익, 올해의 경제상황,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결정을 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인상률을 책정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어떤 경우는 경쟁사에 인재를 뺏기지 않을 정도의 인상률을 책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종업계 경쟁사들의 연봉 인상 수준을 파악해서 비슷한 수준 혹은 약간 높은 수준의 연봉 인상률을 적용해서 직원이 경쟁업체로 이직하지 않도록 인재를 유지하는 보상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다른 경쟁업체들의 연봉 인상이 끝나야 연봉 인상률을 결정할 수 있고, 또 경쟁업체의 정확한 연봉 인상률을 알아내는 방법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과 단점이 있습니다. 

 

연봉 비교

인사팀은 우리 회사의 임금 수준이 동일 산업에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동일 산업에서 높은 수준의 임금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 현 상황을 유지하기 위한 보상 전략을 수립해야 하고, 평균이라면 현상황을 유지할지 높은 수준으로 이동할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며, 낮은 수준이라면 중간 이상으로 올라가기 위한 보상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인재가 부족해지는 인재전쟁의 시기에서 경쟁사의 정확한 인건비 자료를 확인하기는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통계청 등의 산업별 임금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합니다. 이러한 산업별 임금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http://www.wage.go.kr/index.jsp

 

임금직무정보시스템

맞춤형 임금정보 검색 ※ 유형에 따른 통계군을 선택해보세요.

www.wage.go.kr

임금직무정보시스템이라는 사이트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매해 임금실태조사를 진행한 데이터를 토대로 산업별, 나이별, 경력별, 학력별 등 다양한 데이터를 조합해서 하위 값, 평균값, 상위 값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인사팀뿐만 아니라 개인 직원들도 이 사이트를 통해서 산업 내에 나의 연봉이 어떤 수준에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물론 임금실태조사를 기업들이 얼마나 성실히 진행하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도 사이트 내에서 모수가 너무 적어서 데이터의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는 관련 값을 제공하지 않아서, 많은 모수 중에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사이트입니다. 업무상이든 개인적인 호기심이든 임금직무정보시스템 활용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